환자 권리와 의무
환자의 권리
진료 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고 성별 · 나이 · 종교 · 신분 ·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알 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의사 · 간호사 ·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예상결과(부작용 등), 진료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치료방법에 대해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 건강상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 발표하지 못 한다.
상담 및 조정을 신청 할 수 있는 권리
환자는 의료 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안전한 의료환경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정보가 보호되고 환자안전이 유지되는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환자의 의무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 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